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TIP

Xenserver 설치준비 및 설치가이드(xcp-ng-8.2.0)

by 유기농프로그래밍 2022. 4. 20.
반응형

Xenserver 설치 준비

ISO 다운로드

Xenserver 를 설치하려면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아래 citrix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8.2 버전으로 진행했습니다.

https://www.citrix.com/ko-kr/downloads/citrix-hypervisor/

 

Booting USB 준비

먼저 부팅과 설치를 위해 usb가 필요합니다. usb에는 Xen iso를 실행시킬 툴을 설치할건데요. unetbootin 이라는 툴을 이용해서 부팅 usb를 만들겁니다. 아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unetbootin.sourceforge.net

 

첫화면이 아래와 같은데요. DiskImage 선택 후 위에서 받은 ISO를 넣습니다. 그리고 USB Dirve Type으로 OK를 누르면 됩니다.

 

Xenserver 설치

설치시에는 Xenserver에 위에서 만든 Booting USB를 꼽고 실행하면 됩니다.

 

처음 실행하면 XCP-ng Setup이 나타납니다. Ok를 누릅니다.

다음은 User License 동의에 관한 내용인데요 율라에 동의한다고 하고 넘어갑니다.

 

어느 디스크에 설치할지 정합니다. 저는 7450 GB가 있는 곳에 설치했습니다. *로 체크된 걸 확인 후 Ok를 누르면 됩니다.

Local media에 놓고 Ok를 누릅니다.

인스톨 소스를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도 되고 안거쳐도 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아서 저는 Verify installation source를 선택했습니다.

성공하고 Ok를 누릅니다.

다음은 root에 대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최소 6글자 이상 입력해야합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설정입니다.

eth0와 eth1이 있는데, Xenserver 자체에 랜선을 어디에 꽂을지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IP 설정을 진행합니다.

다음은 Hostname과 DNS Server 설정을 해줍니다.

다음은 타임존 설정인데, 한국이라 아시아에 서울로 진행했습니다.

 

시간동기화를 위해 NTP Server를 입력해야하는데 저는 time.bora.net을 이용했습니다.

이제 기본설정은 끝났고 실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다른 보조팩?을 설치할지 물어봅니다. 처음에 봤던 Local media 외에 다른 걸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그냥 넘어가면 됩니다.

아래는 혹시나 Yes를 눌렀다면 나오는 화면을 보여준 겁니다. Back으로 돌아와서 No로 다시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 설치가 마무리 되고 끝났다고 뜹니다. 이제 reboot이 되는데, reboot 될 때 usb를 빼주세요. 안빼면 다시 설치하려고 시도합니다.

이렇게 XCP-NG 설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 XCP-NG Center를 설치해서 VM을 설치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VM이 생성실패한다는 트러블슈팅가이드는 아래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https://seahrin.com/entry/Xenserver-hvm-is-required-for-this-operation-%EB%AC%B8%EC%A0%9C

 

[Xenserver] hvm is required for this operation 문제

Xenserver를 처음 설치 후 VM을 생성했는데, hvm is required for this operation 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며 동작하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원인은 BIOS 설정 중 특정 옵션이 꺼져있어서 그런건

seahrin.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