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TIP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하기 초보자가 PC로 라이브 방송하는 방법

by 유기농프로그래밍 2023. 1. 10.
반응형

유튜브 라이브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죠? 무언가 엄청난 장비가 있어야할 것 같고 한데, 그렇지 않습니다. 유튜브도 회사니까 많은 사람들이 방송하면 트래픽이 올라가니 더 좋겠죠.

 

그럼 겉으로 보기엔 어려운 방송. 어떻게 시작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PC

기본적으로 방송할 PC가 필요하겠죠? PC는 노트북도 좋고 데스크탑도 좋습니다. 사양이 어느정도 높다면 더 좋은 품질의 영상스트리밍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Youtube 계정

기본적으로 방송할 유튜브 계정이 있어야합니다.

 

OBS 프로그램

방송을 위한 OBS Studio 영상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합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까지 모두 가능합니다.OBS는 Open Broadcaster Software의 약자입니다.

OBS 홈페이지

 

방송 시작하기

유튜브 준비

먼저 방송에 앞서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을 위한 준비를 해야합니다. 처음에 액세스 권한이 필요합니다. 유튜브 로그인 후 오른쪽 위에 보면 카메라 모양의  +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 버튼이 있는데 누르게 되면 권한 요청이 뜹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 버튼

 

스트리밍 액세스 권한 요청
액세스 권한 받기

인증을 해야하는데요. 인증은 문자 메시지자동 음성 메시지로 전화받기가 있습니다.

전화 인증(문자 or 자동음성메시지)

중요한 내용입니다. 혹시 여러개의 스트리밍을 원한다면 전화번호가 여러개 있어야합니다.

"전화번호당 1년에 2개까지만 채널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확인

인증이 끝나면 이제 24시간을 기다려야합니다. 방송을 원하는 분은 며칠전부터 이렇게 준비하는게 필요하겠죠.

24시간 스트리밍 대기

 

자세히 알아보기에 들어가면 실시간 스트리밍 사용 설정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사용 설명

OBS 준비

OBS를 설치하고 Youtube 계정 연결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구성 마법사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OBS 구성OBS 구성 완료
OBS 시작화면
OBS 소스 목록 추가

화면을 보여주기 위해 소스목록을 설정합니다.

소스목록의 +를 눌러보면 디스플레이 캡쳐가 있습니다. 내 화면을 그대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넣으면 방송중 텍스트나 이미지를 내보낼 수 있으며, 카메라 등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유튜브 스트리밍 대기 24시간이 지나고 OBS에서 방송시작을 누르게 되면 스트리밍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방송시작유튜브 방송시작
유튜브 방송시작 메인화면

 

여기까지 테스트하면서 이것저것 주저하지 말고 눌러보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스트림 지연 시간은 총 3가지가 있는데, 기본 지연 시간, 짧은 지연 시간, 매우 짧은 지연 시간 입니다.

각각 대략 10~30초 5~10초 2~5초정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매우 짧은 경우 인터넷 속도에 따라 로딩 아이콘이 발생하면서 화면이 멈출 확률이 있으니 방송에 맞는 적당한 지연 시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