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TIP

워드프레스 구글 검색 조회수, 방문자 분석하기(feat. 구글 사이트 킷)

by 유기농프로그래밍 2022. 12. 15.
반응형

구글에서 만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플러그인에서 "구글이 만든 사이트 킷" 을 설치합니다.

Site Kit by Google

구글 사이트킷(Google Site Kit)

사이트킷 설정을 보면 아래와 같이 여러 서비스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 세가지인 검색 콘솔과 애드센스, 페이지속도 식견만 연결한 상태입니다.

구글 사이트킷


검색 콘솔

구글 검색 콘솔

위와 같이 실적과 색인생성, 실험, 개선사항 등의 다양한 검색에 대한 결과를 알려줍니다. 어떤 사람들이 구글 검색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왔는지를 알 수 있으며,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봤는지 등등의 내용들을 볼 수 있는 툴입니다.

 

분석

저는 일정기간 무료에 추후 유료라는 정책으로 선택을 하지 않았는데요. 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어떤 경로로 탐색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알려주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애드센스

애드센스

애드센스는 새로운 사이트로 신청만 한 상태입니다. 추후 사이트가 활성화되면 애드센스 수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속도 식견

페이지속도 확인툴

Page별 컨텐츠들을 불러오는데 걸리는 시간 등등에 대한 성능을 측정 후 개선 필요 여부를 알려줍니다. 구글 SEO에서는 페이지 로딩속도도 중요하게 본다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는게 좋겠죠. 이 부분으로 왜 시간이 오래걸리는지 추가 분석을 해본다면 더 좋은 컨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태그 관리자, 최적화

태그관리자와 최적화가 있는데, 설명이 매우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코드 편집이 필요없는 태그 관리하는 사람을 설정하고 관리하라라는 식의 내용과, 코드 편집이 필요없는 최적화를 쉽게 설정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Search traffic
컨텐츠 검색내용

결론적으로 구글 사이트 킷은 구글에 대표적인 여러 기능들을 모아놓은 플러그인이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유용하게 쓸 것은 역시 서치 콘솔일 것 같고, 애드센스는 연결이 쉬워서 사용하기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사실 글마다 조회수를 확인하고 싶어서 찾아본 거긴한데, 아래와 같이 글 마지막에 Post Views 를 표기해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다가 구글 사이트 킷에 대해 확인했습니다.

글을 쓰고 나서 얼마나 읽었는지는 동기부여에 확실히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그래서 찾아서 추가한 플러그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Post Views Counter

적용 후 실제 글 아래에는 아래 이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적용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Post View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