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TIP

리눅스 캐시 사용 확인 방법

by 유기농프로그래밍 2024. 3. 19.
반응형

Linux에서 캐시 메모리 사용 현황을 확인하는 것은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와 자원 관리를 위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캐시 메모리는 파일 시스템의 메타데이터, 디렉토리 구조, 자주 사용하는 파일의 데이터 등을 저장하여 시스템의 전반적인 읽기/쓰기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하지만 특정 프로세스나 사용자가 캐시 메모리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직접적으로 알아내는 것은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 복잡한 걸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양한 확인방법

전반적인 메모리 확인

free -m

이 명령어는 메모리 사용량을 MB 단위로 보여줍니다. buffers/cache 라인에서 캐시로 사용되고 있는 메모리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stat 명령어 사용하기

vmstat -s

vmstat는 시스템의 가상 메모리 통계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메모리, 스왑, IO, 시스템 활동과 같은 여러 가지 시스템 성능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c/meminfo 파일 확인하기

cat /proc/meminfo

Linux 시스템에서 이 파일은 메모리 시스템의 상세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캐시에 관한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labtop 명령어 사용하기

slabtop

이 명령어는 커널의 캐시 메모리 사용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커널이 어떤 종류의 구조체를 얼마나 많이 캐싱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바로 slabtop 입니다.

 

slabtop 알아보기

 

slabtop 명령어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커널의 slab 캐시 사용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도구는 시스템의 메모리 할당 효율성을 분석하고, 메모리 관리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slabtop -o 명령은 사용 중인 캐시의 상세 정보를 정렬된 형태로 출력합니다. 출력에는 각 캐시의 이름, 크기, 객체 수, 사용 중인 객체 수 등이 포함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어떤 캐시가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