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TIP

2023년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프로그래밍 언어 선택시 고려할 요소)

by 유기농프로그래밍 2023. 5. 15.
반응형

언어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도태되는 프로그래밍 세계를 아시나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항상 공부해야 먹고 살 수 있는 개발자 특성상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두는 건 커리어를 위해서 도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시 고려해야할 점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를 살펴보세요.


 

사용 편의성: 어떤 언어가 배우고 사용하기 쉬운가요?

성능: 어떤 언어가 가장 빠르고 효율적입니까?

유연성: 어떤 언어가 가장 유연하고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습니까?

커뮤니티 지원: 어떤 언어에 대해 가장 많은 온라인 지원과 문서가 있습니까?

수요: 어떤 언어가 가장 수요가 많고 취업 기회가 많습니까?

 

이러한 요소를 고려한 후 가장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이제 2023년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는 TIOBE Index 에서 2023년 5월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1위 파이썬(13.45%)

파이썬은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웹 개발, 데이터 과학 및 기계 학습을 포함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됩니다.

 

2위 C(13.35%)

C는 배우기 비교적 쉬운 언어이며 많은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를 배우고 싶다면 온라인과 도서관에서 많은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위 자바(12.22%)

자바는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널리 사용됩니다.

 

4위 C++(11.96%)

C++는 빠르고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게임 및 운영 체제 개발과 같은 성능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5위 C#(7.43%)

C#은 Microsoft에서 개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게임 개발을 포함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됩니다.

 

tiobe-index
출처: https://www.tiobe.com/tiobe-index/

 


오래된 언어들이 상위에 포집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옛날(?) 언어가 여전히 인기 있는 이유는 뭘까요?

 

다섯가지로 정리하자면, 안정성, 성능, 유연성, 문서, 지원입니다.

 

안정성: 오랜 시간 사용되어 왔으며 매우 안정적입니다.


성능: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연성: 유연합니다. 이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서: 문서정리가 많은 부분에 되어 있어 배우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지원: 질문에 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리소스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