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TIP

구글링도 스킬, 많이 쓰는 검색기술 알아보기(google search)

by 유기농프로그래밍 2022. 6. 16.
반응형

구글링

개발을 하든 어느 분야든 컴퓨터를 앞에 두고 있는 직업을 가졌다면, 꼭 필요한 스킬이 바로 구글링이죠. 구글링만 잘해도 대부분의 개발이슈들에 대해 해결 혹은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구글링을 잘한다는건 어떤걸까요?

바로 내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코딩 후 컴파일 시 어떤 에러코드가 발생했다면, 이 코드가 왜 생겼는지 어떻게 처리해야 컴파일이 제대로 돌아가는지 알아야 고칠 수 있겠죠?

 

키워드 선정

기본적으로 검색은 어떤 형태든 필요한 것에 대한 단어로 이루어집니다. 문장으로 길게 쓰는 것보다는 필요한 단어 하나하나를 나열해서 쓰는 것이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에서 알려주는 방법으로는 머리가 아픔 대신 두통이라는 단어를 이용하여 검색하라는 것입니다.

 

검색 기술

일반 단어만 가지고 검색했을 때, 해당되는 단어로 나오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걸 또 분류해서 읽기에는 시간낭비가 될 수 있죠. 그래서 필요한 것은 검색기술입니다.

 

1. Exact match(정확한 단어 매칭)

보통 개발에서 많이 검색하는건 에러메시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특정 에러메시지가 왜 발생했는지, 어떻게 해결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은건데요. 에러 메시지 자체가 문장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맞지 않는 정보의 사이트들도 검색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쌍따옴표) 사이에 에러 메시지 자체를 넣게 되면 해당 에러 메시지 통째로 검색되는 사이트만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2. Site(특정 사이트내 검색)

에러 메시지에 대한 해결책이 개인 블로그들에도 있을 수 있지만, 보통 특정 사이트에서 많이 검색하곤합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들이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모르는 부분이나 막히는 것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받는 stackoverflow.com 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 안에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찾고 싶다면 site 옵션을 이용하면 됩니다.

site:site이름 을 치고 그 뒤에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3. Exclude(특정 단어 제거)

검색을 했을 때 특정 단어를 뺀 나머지만 검색하고 싶다면 exclude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단어 앞에 -를 붙이는 건데요. 위의 검색된 내용 중에 맨 상단에 있는 json를 빼보겠습니다.

-json 를 추가하면 되겠지요. 그러면 첫번째에 있는 Http 415 Unsupported Media type error with JSON - Stack ... 라는 검색결과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After(특정시간 이후)

검색된 결과는 몇년전, 혹은 십몇년 전 내용도 나타납니다. 최근 자료만 원한다면 after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after:연도 를 입력하면 해당 연도 이후의 업로드된 내용만 검색이 됩니다.

 

5. Before(특정시간 이전)

검색된 결과는 몇년전, 혹은 십몇년 전 내용도 나타납니다. 과거 자료만 원한다면 before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before:연도 를 입력하면 해당 연도 이전 데이터만 검색됩니다.

 

반응형

댓글